티스토리 뷰

어린 나이에 부모가 된다는 것은 굉장히 당황스러운 일일 거라 생각해요 갑자기 나에게 찾아온 귀한 생명이지만 자신도 보호받아야 할 아직 어린 부, 모에게는 마냥 기뻐할 수 만은 없는 일입니다. 살림을 하고 요리를 하고 일을 하다 보면 노동대비 효율을 올리기 위해 최신 버전의 장비를 사용합니다. 그럼 일도 살림도 요리도 훨씬 수월해요 이걸 우리는 장비빨이라고 하지요 육아도 역시 장비빨이 중요하지만 장비 빨 보다 중요한 건 정보랍니다.

어떤 정보를 가지고 아이를 키우냐에 따라 나의 가치관까지 흔들리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주변에서 알아서 척척 알려주는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대부분 혼자 고군분투하는 경우가 많지요 사회 경험이 있는 어른도 어떤게 맞는건지 모를때가 있는데 어린 부모 어떨가요?

그런데 청소년 한부모를 위한 자립지원패키지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올해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아직 정보가 미흡한 청소년 부,모가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천천히 살펴 보도록해요

 

여성가족부는 29일에 오는 7월부터 중위소득 72% 이하(2인 가구 기준 234만 7천 원) 청소년 한부모 가구에 각종 복지정보를 안내하고 정부 서비스를 연계하는 [자립지원 패키지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 그렇다면 자립지원 패키지란 무엇일까요

청소년 한부모에 대한 정부 지원이 실질적 자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업수행기관이 상담 등 정서지원과 자녀양육, 취업 등에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정부 서비스를 연계해 주는 사례관리를 말합니다.

→ 쉽게 말해 정보력이 약한 청소년 한부모가 자립할 수 있도록 정부에 해당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알려주고 또 양육에 필요한 정보나 취업 관련 서비스 등을 제공해주고 필요에 따라 서비스 대행도 해준다고 해요

 

▣ 신청자격 

만 24세 이하 청소년 한부모 가구(기준 중위소득 72% 이하)

22.7.1 기준 만 24세를 초과하지 않는 자

 

▣ 신청방법

상담/전화신청: 1644-6621, 내선 2번 → 시. 도 사업수행기관(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신청)

 

▣ 신청절차

1. 사전상담

- 수행기관 방문상담(전화상담 가능)

- 신청서 작성방법, 제출 서류 등 필요사항 안내

2. 참여 신청

- 신청서 접수 및 유의사항 등 안내

- 필요한 구비 서류 제출

3. 지원대상 결정

- 신청 결과 통보

▣ 지원내용

청소년 한부모의 욕구에 맞는 자녀양육. 취업 준비 등 각종 지원 정보를 안내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패키지로 연계. 제공(서비스 대행 포함)

상담, 멘토링, 임신. 출산지원, 돌봄 지원, 주거지원, 취업지원, 양육비 이행 지원 등

 

▣ 시범사업 수행기관(16개 시도)

 

※ 현재 청소년 한부모에게는

- 2010년부터 아동양육비, 자립지원 촉진수당을 지원

- 2019년에는 아동양육비 지원금을 월 18만 원을→현재 35만 원 인상

- 생계급여를 받는 청소년 한부모에게도 아동양육비를 별도 지급

이렇게 청소년 한부모에게 지원되고 있던 서비스에서 22년 7월부터 12월까지 패키지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므로 아마도 정보력이 약해서 판단이 잘 되지 않는 청소년 한부모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이를 먹은 어른 들고 몰라서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는 조금만 더 먼저 알았으면 좋았을걸 하면서 조금 더 알아볼걸 하며 후회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번 시범사업이 청소년 한부모에게 안정적인 자립지원의 계기가 되어 사업이 더욱 확대되어 청소년 한부모뿐 아니라 정보가 약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부모들 또는 혼자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모든 한부모에게 지원이 되길 바랍니다.

누군가 옆에서 길을 알려주면 한 번도 가지 않은 길이라도 조금은 위안이 되고 용기가 생길 수 있잖아요 

오늘은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 사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해당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해서 지원받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