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라는 드라마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스펙트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금쪽같은 내 새끼에 자폐스펙트럼의 일종인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는 초등 1학년생의 부모가 출연을 하면서 자폐에 대한 관심이 한층 더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자폐증, 자폐 장애를 비롯하여 자폐증의 진단기준은 충족하지 않으나 전체 또는 일부 특징이 비슷한 여러 증후군을 모은 개념입니다. 사회생활의 문제와 제한적인 관심사 등을 공통적인 특징으로 하며 대표적인 예시로 아스퍼거 증후군, 서번트 증후군 등을 포함합니다. 

금쪽같은 내새끼에 나오게 된 아이는 학교로부터 강제전학의 위기에 놓여 있는 아이였습니다. 학교에서는 왜 강제전학을 보내려고 했던 걸까요? 그렇다면 아스퍼거 증후군을 잠깐 살펴볼게요

 

▣ 아스퍼거 증후군 특징

아스퍼거 증후군은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제한적. 반복적인 관심사와 활동을 보이는 사람들을 통틀어 가리킵니다.

다른 자폐 스펙트럼과는 달리 전박적으로 언어적 의사소통과 인지능력의 발달 지연은 발생하지 않거나 비교적 적게 발생하며, 표준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서투른 동작이나 특이한 언어 사용이 흔하게 나타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언어적. 인지적 발달이 지연되지 않아 언뜻 보기에는 평범해 보일 수 있으나 자폐스펙트럼의 대표적인 특징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특징인 것처럼 사회적으로 상호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습니다. 

금쪽같은 내 새끼의 아스퍼거 증훈 군을 앓고 있는 금쪽 이를 예를 들자면 경험해보지 못한 자극이 오면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내거나 상대방에게 위협적인 말을 하기도 하고 부모로 하여금 가슴에 대못을 박는 말들로 상대방이 과연 이것이 진심인 건지 아닌지 구별하지 못하게 말을 하였습니다. 

오은영 박사가 설루션을 위해 금쪽이를 만나 마무리를 짓는 과정에서 하이파이브를 하다가 금쪽이가 생각지도 못한 접촉과 상황에 오은영 박사를 물고 침까지 뱉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진 겁니다.

이처럼 아스퍼거 증후군은 다른 자폐와는 다르게 언어적으로나 인지적인 부분에서의 지연은 없기에 자폐를 앓고 있는 아이로 보이지 않고 그냥 폭력적이고 개념이 없는 아이로 인식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무분별한 언어 사용이나 폭력적인 부분이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는 상황입니다. 새로운 상황이나 자극에 대해 모든 상황을 위기의 순간으로 받아들이면서 문제의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다행인 건 아스퍼거 증후군은 반복적인 학습이나 경험으로 어느 정도까지는 개선을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언어적. 인지적 발달이 지연이 되는 자폐증과는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방송에 출연하고 솔루션을 진행한 금쪽이는 부모와 학교의 노력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고 더불어 사는 모습과 새로운 환경에 대한 자극을 꾸준히 학습하는 과정이 공개되었고 또한 많이 개선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아스퍼거 증후군의 원인

원인은 잘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연구된 결과를 보면 유전성을 띤 요인이 있는 듯하고 뇌영상 기술로써 뇌의 특정부에서 일반인과의 구조나 기능상 차이가 발견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우영우변 호사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갖고 있지만 반복적인 학습과 천재적인 두뇌로 변호사로서 사회에 섞여 생활할 수 있는 모습도 전혀 현실성이 없는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폐스펙트럼은 조기에 발견하여 되도록이면 빠르게 치료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내 아이에게서 그런 부분이 발견이 된다면 현실을 회피하지 말고 최대한 빠르게 알아보게 좋을 듯합니다.